구글의 시장 점유율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브라우저인 크롬은 전 세계적으로도 점유율이 60퍼센트 이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또 다른 구글 플랫폼인 유튜브 역시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쿠키 기반 광고란?
혹시 화장품, 의류, 생필품, 여행지 등 검색어를 검색하고 유튜브 시청 혹은 기타 광고가 표시되는 웹사이트를 접속했을때 내가 따로 찾아보지 않았는데 검색어와 관련된 제품광고를 보신적 있으신가요?
해당 광고는 쿠키 기반 광고로, 쿠키는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인터넷 사용자의 컴퓨터에 자동적으로 만들어지는 임시 파일입니다. 로그인 아이디, 암호부터 상품구매 내역, 신용카드 번호, 해당 사이트 설정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쿠키 차단과 광고 시장
이렇듯 구글 뿐만 아니라 많은 온라인 광고기업들은 쿠키를 수집해 개인 맞춤형 광고를 띄워왔고 광고를 판매해왔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사용자로부터 충분한 정보수집 동의를 받지 않는 등 개인정보침해의 소지가 있어 논란이 되어 왔습니다. 이때문에 모질라 파이어폭스, 애플 사파리 등은 쿠키 수집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2020년도 구글은 2년의 유예기간을 주고 방문 기록 추적 기술을 중단하는 대신 신기술 '플록(Federated Learning of Cohorts·FloC)'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개인정보를 익명화하고 비슷한 서핑습관을 가진 사용자를 집단으로 묶어 맞춤형 광고를 만든다는 구상입니다.
그러나 구글은 플랫폼 검색엔진을 통해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다른 광고업체들은 다른 대안이 없어 많은 반발을 하였고 그 결과 구글은 쿠키 차단을 2023년 말로 연기하였습니다.
구글은 테스트가 완료되고 API가 출시되면 온라인 광고 업체들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2022년 말부터 9개월간 서비스 마이그레이션 기간을 가지고 피드백을 모니터링한 이후 2023년 하반기부터 말까지 3개월 동안 쿠키 수집에 대한 지원을 단계적으로 종료할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구글과 쿠키 차단의 영향
잡지, TV, 버스 건물 등 기존 매체에서 휴대폰의 보급으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머무는 시간이 비약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온라인 시장에서 광고를 하려는 광고주들 역시 많아졌습니다.
이처럼 시장의 발전과 함께 구글에 광고를 원하는 광고주가 많아지고 구글은 해당 광고비의 수수료를 받고 컨텐츠 게시자에게 수익창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광고가 많다는 것은 곧 광고의 경쟁을 유발하여 광고의 단가가 상승하여 컨텐츠 게시자의 수익또한 늘어나게 되어 자연스럽게 구글의 플랫폼을 이용하는 컨텐츠 게시자, 광고주가 늘어나게 됩니다.
다른 온라인 광고회사는 구글보다 광고의 경쟁이 심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구글보다 적은 수수료만 받게됩니다.
이렇듯 이미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구글에서 쿠키를 제공하지 않게되면 광고 효율이 떨어지게 되고 구글이 온라인 시장을 독점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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