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익스체인지(Adx)와 애드센스는 모두 디지털 광고 플랫폼이며 둘다 Google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둘 다 모든 규모의 게시자가 콘텐츠 수익을 창출하는데 사용합니다.
그리고 둘 다 게시자에게 동일한 구매자와 광고주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제공합니다.
(이미지 출처 : Google Ad Exchange 개요)
구글 애드 익스체인지(Google Ad Exchange)란
애드센스 등 여러가지 기존 광고매체들을 붙여 광고하는 언론사, 블로거 등 컨텐츠 게시자가 광고주 및 대행사에 광고 인벤토리(광고가 나가는 영역)을 실시간 입찰 기술을 사용하여 판매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Adx는 디스플레이 광고와 공간을 웹 또는 앱 전체에서 훨씬 더 효율적이고 쉽게 할당할 수 있도록 합니다.
판매자는 광고 공간에서 가장 많은 돈을 벌고 더 많은 광고주에게 접근할 수 있는 동시에 사이트에서 광고할 수 있는 사람 또는 광고주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는 더 많은 웹사이트와 앱의 광고 공간에 접근할 수 있고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Google Ad Sense)란
애드센스는 2003년 구글에서 내부 제품으로 개발했습니다.
애드센스 파트너 사이트에 컨텐츠 기반 광고를 표시하여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컨텐츠 게시자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합니다.
애드센스는 컨텐츠 게사자의 컨텐츠와 방문자를 기반으로 사이트에 광고를 연결합니다. 그런 다음 광고주는 Google Ads 에서와 마찬가지로 광고 게재위치에 대해 입찰합니다.
실제로 애드센스의 광고는 Google Ads,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및 기타 구글 제품에서 나옵니다.
구글을 브랜드 이름으로 하는 이점이나 설정이 쉽고 최소한의 작업이 필요한 광고 제품이라는 장점이 있고 구글 검색에서는 애드센스가 Adx 보다 훨씬 더 인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인기가 반드시 애드센스를 더 나은 제품으로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Adx는 Ad Exchange 네트워크이고 애드센스는 광고 네트워크 입니다. 두 제품은 서로 다른 종류의 클라이언트에 근본적으로 다른 용도를 제공합니다.
구글 애드익스체인지(Ad Exchange)와 구글 애드센스(Ad sense)
Adx는 Ad Exchange 네트워크입니다. 즉, 애드센스와 대행사 및 수요측 플랫폼을 포함한 광고 네트워크 광고 공간에 대한 실시간 입찰(RTB)을 제공 하는 프로그래밍 방식 광고 플랫폼 입니다.
Adx를 사용하는 컨텐츠 게시자는 더 큰 인벤토리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이 교환을 사용하여 Google Ads 및 기타 마켓플레이스의 구매자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 게시자에게 광고 공간을 훨씬 더 많이 제어하고 광고 인벤토리를 직접 판매할 수 있습니다.
Adx기술을 사용하면 광고 인벤토리에 대한 경쟁이 치열하여 판매된 광고 단위당 수익이 증가하게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 네트워크입니다. 이를 통해 컨텐츠 게시자는 데스크톱 및 모바일에서 컨텐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설정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광고가 나가기 원하는 위치를 만들고 사이트 코드에 html 태그를 삽입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때부터 애드센스는 광고 게재에서 타겟팅, 게시자에 대한 지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처리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이러한 게재위치를 Google Ads 프로그램의 쿠키 타겟 광고로 채웁니다. 충전율은 95-99% 사이이므로 대부분의 시간 동안 광고 단위가 활용됩니다.
플랫폼이 광고주에게 저비용 노출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콘텐츠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그리 수익성이 좋지 않습니다. 컨텐츠 게시자는 광고 단위에 가격 하한선을 설정할 수 없으며 해당 광고 단위를 자체적으로 판매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도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블로거와 소규모 플랫폼 운영에 대한 포스팅이 많이 있습니다.
구글 애드매니저란
구글 애드매니저는 구글의 주력 광고 서버 제품으로 컨텐츠 게시자가 애드센스, Adx 및 타사 네트워크를 비롯한 여러 광고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018년 말 구글은 구글 애드워즈, Adx, 기타 광고 및 마케팅 도구를 비롯한 많은 광고 및 게시자의 대면 제품의 브랜드를 변경했습니다.
애드센스와 Adx의 변경사항
애드센스는 중소 규모 게시자를 위한 별도의 제품으로 남아있지만 구글 애드매니저는 구글의 인기 있는 광고 서버/SSP 와 업계 최고의 구글 애드익스체인지(Adx) 를 결합합니다.
컨텐츠 게시자가 구글 애드매니저에 가입하려면 애드센스 계정이 필요하지만 애드 익스체인지(Adx)에 가입하려면 게시자가 구글의 초대를 받거나 타사 파트너를 통해 가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구글은 프리미엄 광고 교환 및 광고 서버에 대한 접근을 대규모 게시자 및 파트너로 제한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 공식문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Google 지원 문서 를 참조하세요.
구글 애드매니저를 사용하는 이유는 Adx 기술을 이용한 광고 인벤토리 수익의 최적화가 주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만 Adx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접근 권한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재 구글 파트너쉽 권한을 보유하고 있어 구글 애드매니저 적용 또는 수익화 컨설팅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양식을 통해 문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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