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 익스체인지(Google Ad Exchange)란?
먼저 Ad Exchange(이하 AdX라고 작성)의 사전적 의미는 여러 광고 네트워크에서 광고 인벤토리의 구매 및 판매를 용이하게 하는 기술 플랫폼으로 광고 인벤토리의 가격은 실시간 입찰(RTB)을 통해 결정됩니다.(위키피디아 중)
Google AdX는 여러 AdX 중 하나지만 그 중에서도 경쟁력이 뛰어난 플랫폼으로 Google Ad Manager(구 Double Click)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이 아래부터 AdX는 Google AdX만을 의미합니다.)
위 내용을 기반으로 AdX와 Ad Sense와의 첫번째 차이점은 '경쟁 X 경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참조)
Ad Sense에서도 Google Ads의 수많은 광고주를 노출할 수 있지만, AdX는 여러 광고 플랫폼들간의 입찰가 경쟁을 기반으로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Ad Sense보다 더 높은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입찰금액을 결정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Ad Sense는 2nd price auction이라는 방식으로 운영하지만 AdX는 1st price auction으로 운영합니다.(2019-09-25 변경)
광고주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수 있겠지만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은 매체사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낙찰가가 높아진다는 부분에서 추가적인 매력을 느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지불 기준'에 차이가 있습니다.
*(Ad Manager에서는 운영적인 측면에서의 활용이 가능한 광고 최적화 도구에 더 다양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Ad Sense에서 리포트를 보시면 광고 클릭이 없는 날은 수익이 0원입니다. 이는 RPC(Revenue per Click) 방식이죠. AdX는 RPM(Revenue per Mill) 방식으로 처리가 됩니다.
광고주가 선호하는 잠재고객을 많이 보유한 매체라면 클릭율이 다소 낮은 지면에서도 높은 RPM을 얻을 수 있으므로 RPC 방식보다 다양한 지면에서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Ad Sense로도 충분히 높은 수익을 얻으시는 매체는 많습니다.
하지만 운영중이신 매체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도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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